아파트 언제 사야 이득일까요?
지금 현재 시점이 아파트를 구매할 적정시기인지 아닌지 알 수 없을 때, 체크해 보면 도움이 될 아파트 미래가격을 예측하는 방법 5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아파트의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쉽게 바로 점검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서 설명드리니 잘 살펴보시고 아파트 구매하시기 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 청약경쟁률(수요)
아파트를 구입하기 전 수요와 공급을 알아보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일 것입니다. 아파트 상품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수요와 공급이기 때문입니다. 수요는 신축아파트뿐 아니라 구축아파트의 매물도 포함되지만 분양아파트의 청약경쟁률로도 수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공급에 비하여 수요가 많다면 가격은 하락할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시장에 나와 있는 매물의 갯수뿐 아니라 청약경쟁률도 반드시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단순히 경쟁률만 보는 것이 아니라 아파트별 입지, 상품성에 대한 경쟁률이 어떠한지 파악해 보시길 바랍니다.
2. 미분양(수요)
<미분양>
미분양의 증감은 수요와 공급의 줄다리기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요가 많다면 미분양은 줄어들 것이고, 수요가 적다면 미분양은 늘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분양이 많은 지역이 급격하게 미분양이 줄어든다면 수요가 몰렸다는 결과이므로 그 지역 아파트에 관심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미분양이 오랫동안 계속 적으면 미분양만 파악해서 아파트구매 시기라고 볼 수 없으니 그때에는 청약경쟁률, 입주물량, 가격 등 여러 다른 지표를 참고해서 구매시기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반대로 갑자기 미분양 개수가 조금씩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는 곳은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3. 입주물량(공급)
입주물량은 전세가격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입주물량이 넘치기 전에는 전세가율이 매우 높지만(나중에 이사가려고 매매를 미루기 때문) 입주물량이 터지면 전세공급이 늘어나 전세가격이 바로 영향을 받아 하락하게 됩니다.
입주물량이 많고 그 기간이 길어진다면 전세가격과 함께 매매가격도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입주물량이 많은데 미분양까지 발생하면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은 동반하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입주물량이 많다가 줄어드는 곳은 전세가격이 먼저 오르기 시작하는데, 이때 미분양이 많으면 매매가격은 오르지 않습니다.
반면, 입주물량이 줄어들면서 미분양까지 급격히 감소한다면 매매가격도 함께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거래량(투자자의 거래량)
<거래량>
거래량이 단순히 많고 적은 것에 초점을 두지 말고, 과거 평균대비 최근 거래량이 많아진 곳을 살펴봅니다. 이때 누가 거래했는지가 중요한데 서울투자자의 거래량과 외지인의 거래량을 최우선적으로 체크해 봅니다.
거래량 증감이 최소 200% 이상인 곳, 많게는 300~400% 이상인 곳은 어디인지, 내가 아파트구매를 하려는 지역은 거래량이 어떤지 관심을 계속 가져야 합니다.
거래량은 선행지표가 아니지만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초보 투자자들과 처음 실거주 주택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거래량을 파악하고 구매하는 것이 조금은 늦을 수 있지만 그래도 관심이 전혀 없는 사람들보다 일찍 선점하여 조금이나마 저렴한 가격에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단, 거래량이 적더라도 다른 지표들이 완벽하면 거래량이 큰 문제가 안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전세가격(실가용가치)
전세가가 최근 2년 동안 급격하게 올라간 지역과 아파트는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어서 매매가격도 함께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전세가는 올랐는데 매매가가 많이 안 오른 아파트를 눈여겨보아야 할 이유는 전세가격이 급등하면 시간이 지나서 임차수요(세입자)가 매매수요(매수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아파트 매매가격이 10억, 전세가격이 7억 / 인천아파트 매매가격이 10억, 전세가격이 5억 일 때 어디가 더 저평가된 곳일까요? 매매가격이 동일하다면 전세가격이 놓은 곳이 저평가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울 전세 7억, 매매가격 10억이 인천의 아파트보다 저평가된 아파트인 것이죠.(전세가격은 실가용가치를 말해줍니다)
6. 맺음말
지금까지 아파트의 미래가격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방법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은 대내외적인 영향을 많이 받지만 간단하게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아파트의 미래가격을 예측해 보고, 변화하는 부동산 사이클 안에서 유리한 지점을 택해 구매할 수 있도록 해당항목들을 잘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양아파트 취득세 양도세 증여세 명의변경 절차 (0) | 2024.01.26 |
---|---|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전세계약 유의사항 (0) | 2024.01.16 |
아파트 살 때 알아두면 손해 안 보는 단계별 팁! (2) | 2024.01.13 |